천연물농약화학

천연물농약화학 실험실에서는

 농약은 현대 농업에서 꼭 필요한 중요한 농업자재 중 하나로, 병해충 및 잡초와 같은 농업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를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농약은 농산물의 품질 향상과 생산량 증가를 가능하게 하며, 생태학적인 재배를 허용합니다. 그러나 농약은 사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독성과 환경 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량 증산 문제, 환경 오염, 기존 농약에 대한 저항성 등의 이유로 새로운 농약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농약의 원료는 주로 천연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살충제로 사용되는 니코틴, 피레스린, 로테논 등은 고등 식물이 자연스럽게 생산하는 물질이었습니다. 또한 식물 생장 조절제인 지베레린은 미생물이 생성한 물질이며, 살충제 카르탭은 갯지렁이의 독인 네레이스톡신을 모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카바메이트 계열의 대표적인 농약은 콩과 식물에서 분리되어왔으며, 곤충의 콜린 에스테라아제를 강하게 억제하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농업에 활용되었습니다. 천연물은 다양한 구조와 작용 선택성, 그리고 용이한 분해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활성 및 선택성을 최적화하면 높은 활성과 선택성, 그리고 환경에 대한 안전성을 겸비한 우수한 농약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실험실에서는 식물 병원성 미생물, 방선균, 곤충병원성 곰팡이, 식물체 등에서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을 가진 생리 활성 물질을 찾고, 이들의 화학 구조를 확인하여 새로운 선도 화합물로서의 물리화학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새로운 형태의 농약 개발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천연물 화학은 모든 천연물을 연구하는 분야 중 하나로, 그들의 성분을 연구하여 의학 및 농업적으로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이전에는 약용 자원으로 주로 식물을 연구했지만, 현재는 육상 식물뿐만 아니라 곤충, 해양 천연 자원, 미생물 등 모든 천연 자원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있으므로 생약이라는 용어 대신 천연물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천연물 농약화학 실험실은 제 3세대 농약이라고 불리는 생물 농약의 개발과 동정, 합성, 식물체의 생리 활성 물질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또한 인간에게 유해한 유기합성 농약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선택성이 뛰어난 제제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농약의 정성 및 정량 분석, 잔류량 및 잔류 기간 분석, 약효 및 독성 실험, 그리고 환경 영향 연구(독성, 잔류량, 잔류 기간 등)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작물의 증산과 품질 향상, 그리고 인간에게 유해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안전성 연구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